서울시는 (재)서울문화재단과 한국거리예술센터와 함께 신개념 축제형 아트마켓인 ‘2013 선유도 거리예술장터’를 10.11(금)~10.12(토) 선유도공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거리예술은 연극, 무용, 음악, 서커스, 마임 등 장르를 넘나들며 제작에서 공연까지 대중공간에서 관객과 호흡하는 ‘공공 예술’로 부상하고 있다.

거리예술은 더 많은 관객과의 소통을 위해 공공장소에서의 공연을 목적으로 제작되며, 공연시 시민 참여는 물론 작품 제작 과정에도 시민이 배우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리운다.

‘선유도 거리예술장터’는 선유도공원 공간에 어울리는 우수한 거리예술 작품 16편 공연과 함께 20여개 거리예술단체의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전문가와 거리예술가가 모인 네트워크 자리를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예술시장(아트마켓)이다.

예술시장은 예술작품이 유통되는 시장을 목적으로 기획된 것으로 국내 및 해외의 작품 선정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구매자)들과 작품을 창작하는 예술가들(판매자)이 함께 모여 교류하는 장이다.


거리예술장터는 거리예술의 특성상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축제형식을 띨 수밖에 없으므로 예술시장과 축제가 공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구아미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장은 “시민의 여가와 휴식이 있는 도시공원이 예술가의 상상력과 시민들의 창의적인 참여를 통해 거리예술의 창작, 배급, 유통의 플랫폼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 (merica2@hanmail.net)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