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이세은 기자] 서울문화재단이 데뷔 10년 미만 젊은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북돋기 위해 진행하는 ‘유망예술지원사업’의 2017년 선정작이 오는 2월 28일(수)까지 서울연극센터, 서울무용센터, 문래예술공장, 서교예술실험센터 등 서울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창작공간 4곳을 중심으로 첫선을 보인다.

2017년 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연극, 시각, 무용, 다원, 음악 ·사운드, 전통기반창작 6개 장르 28명의 신진작가들이 1년 간 준비해 온 창작품들을 쇼케이스 및 레퍼토리 작품 형식으로 발표한다. 이번 발표를 바탕으로 올해 말까지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레퍼토리 작품이나 새로운 창작품 개발 등 2차 창작물을 다시 한 번 선보일 예정이다.

출처 서울문화재단


본격 신진작가 인큐베이팅 사업인 ‘유망예술지원사업’은 창작지원금과 공간 및 장비를 비롯해 멘토링과 크리틱, 네트워킹, 교육정보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지원하면서 제도권 예술계로 나아가는 작가들의 징검다리이자 견인차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단년사업에서 ‘과정지향적 장기지원사업’으로 변경, 충분한 준비가 가능하도록 2017년과 2018년에 걸쳐 2년간 2회의 지원과 발표 기회가 주어진다.


서울연극센터(연극)는 지난해 12월 29일(금)부터 선보인 연극 '레일을 따라 붉은 칸나의 바다로' (연출 김지나, ~1/6(토))에 이어 연극 '누구의 꽃밭' (연출 설유진, 1/12(금)~20(토)), 연극 '중립국' (연출 문새미, 1/26(금)~2/3(토)), 낭독공연 '기억의 자리' (작 이보람, 1/8(월)), 황승욱 작가 낭독공연(1/22(월)) 등 신작 5편을 연달아 선보이고 있다. 연출가 3명의 신작 공연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공연되고 관람료는 전석 3만 원이다.

지난해 집필한 작품을 무대화 하는 극작가 낭독공연은 서울연극센터에서 전석 무료로 진행되며 온라인 사전 접수를 하면 관람할 수 있다. 낭독공연의 경우 올해 안에 연출가 매칭을 통해 연극으로 제작된 무대를 다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서울연극센터 유망예술지원사업 '뉴스테이지(NEWStage)' 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울연극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교예술실험센터(시각)는 '금혜원, 박지혜, 박천욱, 우정수, 최병석 쇼케이스 전시' (1/12(금)~2/4(일), 탈영역우체국)를 개최한다. 지난해 미술계 전문가 4인의 단체 크리틱 및 전문예술가 매칭을 통한 심층 워크숍을 거치며 진행된 시각예술작업 결과물을 최초로 선보인다. 다양한 주제를 리서치, 조형, 회화 등으로 한 자리에서 접하는 이번 전시에서 마음에 드는 작품을 만났다면 연중 이어지는 각 작가의 개인전에서 신작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