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이세은 기자] 황금개띠의 해, 2018년  희망찬 새해를 맞아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지만, 멀리 떠나기는 부담스럽다면 서울시내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에서 공연·전시를 관람하며 즐겁게 한 해를 시작해보자. 

서울시 1월 문화예술프로그램. 사진제공 서울시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그램 1월호' 는 서울문화포털 및 서울시 문화·관광·체육·디자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시민청, 미술관, 박물관 등 시내 문화시설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공연장>

 서울을 대표하는 공연장 세종문화회관에서는 한 해의 힘찬 시작을 알리는 고품격 음악회 '2018 신년음악회' 가 오는 19일(금), 무대에 오른다. 세종문화회관과 서울시립교향악단이 함께 선보이는 정통 클래식의 깊이 있는 감동으로 새해를 시작해 볼 것을 추천한다. 5일(금)~28일(일)에는, 언어의 마술사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희극을 온 가족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한 서울시극단의 ‘쉽게 보는 셰익스피어 시리즈Ⅲ’ 가족음악극 '한여름 밤의 꿈' 이 관객 여러분을 기다린다.

자연음향으로 국악을 감상할 수 있는 국악전문 공연장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는 1월에도 완창부터 창작 판소리까지 다양한 판소리를 만날 수 있는 '2017-18 공동기획 프로그램 ‘수어지교 : 판소리’ 가 계속된다. 새해를 맞아 우리 전통소리와 함께 뜻 깊은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관객들에게 고품격 클래식 공연의 감동을 선사하는 ‘서울시립교향악단’ 또한, 2018년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서울시향 2018 신년음악회' 를 연다. 오는 7일(일) 오후 5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프랑스 출신 지휘자 파스칼 로페와 벨기에 바이올린 전통을 잇고 있는 거장 오귀스탱 뒤메이가 함께 무대에 올라 수준 높은 연주를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시 1월 문화예술프로그램. 사진제공 서울시

<미술관>

서울의 대표적인 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에서는 평화와 공존, 미래의 비전 등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특별한 전시들을 1월에도 계속 만나볼 수 있다. 현재 우리가 통일을 화두로 생각해봐야 할 것들과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통일테마전 제1전시 <경계 155> , 전쟁의 비극성을 환기하며 평화와 공존에 대한 미래의 비전을 그려보는 '통일테마전 제2전시 <더불어 평화> , 라틴아메리카 현대미술을 통해 지역 미술의 정체성과 나아가 지역의 ‘역사’와 ‘문화’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하는 '미래 과거를 위한 일' 전시가 관람객들과 함께 한다.

자연과 어우러져 나들이하기 좋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는 ‘소리’를 키워드로 하여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전시와 도시의 생태계를 주목하는 전시 등 색다른 전시들이 진행된다. 도시 곳곳에서 채집한 물건, 조각, 부스러기들과 그 소리들을 재료로 만든 작품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참신한 시선으로 도시를 상상해보는 계기를 제공하는 '벌집도시와 소리숨바꼭질' 이 어린이 관람객들을 초대한다. 북서울미술관이 자리 잡은 상계 신시가지의 준공 30주년을 기념해 1980년대 이후 진행된 재개발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서울 도심 곳곳에 자리 잡은 계획형 신도시의 생태계와 그 의미를 찾아보는 '2017 서울포커스 [25.7] ' 도 관람객 여러분을 기다린다.

서울시 1월 문화예술프로그램. 사진제공 서울시

<박물관>

2천년 역사 도시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영산강 유역의 고분에서 출토된 ‘옹관’들을 통해 영산강 유역과 백제의 관계를 조명하는 전시 '영산강 옹관의 한성 나들이' 가 1월에도 진행된다.

도심에서 고대 유물을 통해 한성백제의 역사를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해보자. 또한 겨울방학을 맞아 전시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도 진행되는데, 온 가족이 함께 영산강 유역의 옹관 무덤 문화와 한성백제 문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1월, 서울시내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기며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기를 바란다.”라며 “각 프로그램마다 일정, 입장료가 모두 다른 만큼 서울문화포털이나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