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로니어스 몽크 인스티튜트 출신 3인이 한 무대에! 황호규 쿼텟 등,
"국내외 최고의 뮤지션들의 연주로 연말을 책임질 환상적인 재즈 릴레이 공연"

블루 크리스마스 재즈 콘서트

[아트코리아방송=이다영기자] 올 12월, 크리스마스까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송영주, 황호규 쿼텟, 진킴 더 재즈유닛이 릴레이 로 꾸미는 재즈 공연인 [블루 크리스마스 재즈 콘서트]가 있을예정이다.12월 8-9일 트럼페터 진킴의 ‘진킴 더 재즈 유닛’을 시작으로 15-16일 베이시스트황호규의 ‘황호규 쿼텟,’ 22일에는 피아니스트송영주의 ‘솔로 피아노’, 그리고 23일에는 ‘송영주 쿼텟’ 의 크리스마스 공연 ‘Jazz Meets Christmas’가 차례로 펼쳐진다.

 

블루 크리스마스 재즈 콘서트

총 6회간 13인의 뮤지션이 함께하는 [블루크리스마스 재즈 콘서트]에 특히 주목할부분은 피아니스트 송영주의 솔로 피아노와 ‘황호규 쿼텟’의 공연이다. 올해 데뷔 앨범[Straight, No Chaser]를 발표한 황호규는 델로니어스 몽크 인스티튜트 출신으로 이번공연을 위해 동문인 색소포니스트 가드윈 루이스와 피아니스트 빅터 굴드가 내한하게되어 한국에서 델로니어스 몽크 인스티튜트 3인을 한 무대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예정이다. 황호규가 졸업한 델로니어스 몽크 인스티튜트는 격년에 한번 전세계오디션을 통해 악기 당 한 명을 선발하여 밴드를 구성하는 명문 재즈 교육기관이다.미국 정부가 후원하며 황호규가 재학하던 당시 오바마 전 미대통령 내외가 명예이사로지내기도 했으며, UN과 ‘세계 재즈의 날’을 공동주최하고 있다. 

 

화려한 라인업 외에도 이번 공연장으로 선택한 JCC 아트센터는 음향학적 설계로 잘알려진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작품인 만큼 더욱 완성도 높은 공연이 될 것이라는기대를 모으고 있다.  

“굉장해! 재즈 편곡은이렇게 하는 거야!” – 허비 행콕

탁월한 테크닉과타임필, 그루브, 음악성을 모두 겸비

전 세계 재즈무대의 중심에서 활동 중인 베이시스트 황호규, 

데뷔앨범 <Straight, No Chaser>

 2년에 한번 오디션을여는 세계적인 재즈 전문 교육기관 델로니어스 몽크 재즈 인스티튜트의 베이시스트로 선발 허비 행콕과 조 로바노 등 세계적인 뮤지션과 함께 왕성한활동하며 음악성을 증명한 베이시스트 황호규의 데뷔 앨범 <Straight,No Chaser> 발매

버클리음대 장학생으로처음 유학 길에 올랐던 황호규는 이후, UN과 UNESCO와협력해 ‘세계 재즈의날’을 개최하고, 미국 정부의후원을 받는 세계적인 재즈 전문 교육기관인 델로니어스 몽크 재즈 인스티튜트에 베이시스트로 선발되었다.

그는 세계적인재즈 피아니스트 허비 행콕을 포함, 조로바노, 할 크룩, 존 스코필드, 제프 “테인” 와츠와 같은거장과 함께 케네디 센터나 자금성 등지에서 협연 및 그들의 앨범에 참여하며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했다.국내에서는 피아니스트 조윤성과 드러머 이상민과 함께 정통 재즈 공연을 선보였고, 이문세, 김동률 등의앨범에 참여하며 대중가요 부문에서도 연주자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예술의 전당에서 현대무용단의 “11분”과 함께하는 등 다양한 예술 장르와의 협업도 시도하고 있다.

블루 크리스마스 재즈 콘서트

 <Straight, No Chaser>는 황호규가 지난 10년 동안 작곡하고 편곡한 결과물이다.본 앨범을 위해 결성한 쿼텟은 6번의 그래미 수상자인 드러머 제프 “테인” 와츠, 그래미 수상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키코스키, 노라 존스의데뷔 앨범과 국내팬들의 사랑을 받는 <Come Away With Me> 등을 함께하며 그래미를 수상한 기타리스트 아담 로저스, 그리고 베이시스트이자리더인 호규 “스타이거” 황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앨범은 고전음반의 느낌을 주기 위해 연주자들이 한 장소에서 동시에 연주를 해 현장감을 더했고,그래미3회 수상 엔지니어 데이비드 코왈스키가 믹싱과 마스터링을 맡았다.

 <Straight, No Chaser>는 세월호 참사의 슬픔을 담아낸 ‘Beyond’와 ‘BeautifulMind’로 시작해,쿼텟의 연주가 돋보이는 ‘Memoriesof the Desert,’ 델로니어스 몽크 재즈 인스티튜트 재학시절 편곡한 재즈 스탠더드 ‘Straight, No Chaser’ 등, 4곡의 자작곡과4곡의 재즈 스탠더드를담고 있다.  입장료는 인터파크 예매 전석 5만원 (학생할인20%) 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