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택 아트코리아방송 논설고문칭찬합시다 운동본부 총재
차분한 논조로 정평 있는 프랑스 르몽드 신문도 흥분했다. 오스트리아 총선을 전하면서 최상급 형용사 범벅이다. 이 나라 역사상 가장 젊은 종리요, 유럽에서 가장 젊은 지도자일 뿐 아니라 세계 수준의 권력자 중에서도 가장 청년다운 인물 제바스티안 쿠르츠가 탄생했단다.

 

쿠르츠는 이번 총선에서 이란 중도 우파 국민당 대표다. 영국 BBC방송도 서른한 살 쿠르츠를 대뜸 ‘분더부치’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물 위를 걷는 남자라는 뜻이다. 말처럼 그는 정치 기적을 일궈왔다. 쿠르츠는 쇤부른 궁정에서 가까운 마이틀링 마을에서 태어났다.

 

스물 셋에 청년국민당 위원장을 맡았고, 이태 뒤엔 잘 다니던 빈대학 법학과를 때려치운다.

정치에 올인 하겠다는 선언이었다. 시의회에서 출발, 중앙 내무부차관을 거친 다음 스물일곱에 외무장관 자리를 꿰찼다. 쿠르츠는 세계에서 가장 어린 외상 내각에서 가장 젊은 각료였다.

 

그런데 이때부터 그를 철부지로 봤던 선배 정객들이 나가 떨어진다. 쿠르츠는 외교 수장이 된지 두 달 만에 안보리 다섯 상임이사국과 독일을 빈으로 오게 해 이란 핵 합의를 이끌어 내는 마당을 연다. 빈에서 진행된 P5+1 협상이었다.

 

장관이 되고 1년 후 서른 나라 외상이 모여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는 빈 회의에서는 호스르가 됐다. 전쟁 위기로 치닫던 러시아도 우크라이나도 그가 부르면 왔다. 업적이 쌓인 쿠르츠는 지난 5월 당 대회에서 98.7% 표를 얻어 당수에 등극한다.

 

총선 이슈는 시작도 끝도 ‘이민’이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몰려드는 난민 위기를 어떻게 깔끔하게 해결하느냐가 이슈였다. 쿠르츠는 지중해 이민 통로를 막고, 난민 원호금을 끊으며 5년 안된 이민자에게는 연금도 없다,’고 공약했다.

 

그러자 극우 자유당이 쿠르츠를 ‘협잡꾼’이라고 불렀다. 자기들이 다져온 공약을 쿠르츠가 훔쳐 갔다는 것이다. 자유당은 이번 총선에서 3위를 했다. 욕을 퍼붓긴 했지만 두 당은 손잡을 가능성이 크다.

 

길모퉁이에서 모차르트가 숨 쉬고 40년 만에 가 봐도 머스 노선이 그대로이며, 어느 산굽이를 돌아도 달력 같은 풍광이 펼쳐지는 ‘사운드’오브‘뮤직’의 영세 중립국이자 한때의 세계적 제국 ‘오스트리아 식 이원집정 제’는 우리 개헌 논의에도 등장한다.

 

앞으로도 기록을 깨기 힘들 젊은 지도자가 나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중도우파 – 중도좌파의 대 연정을 41년간 유지했다. 2013년 안병영 전 교육부총리가 펴낸 저서 ‘왜 오스트리아 모델인가’에서 한국 사회의 대만으로 오스트리아를 꼽은 이유다.

 

오스트리아 총선에서 31세 청년 제바스티안 쿠르츠가 이끄는 중도 우파 국민당이 승리하면서 좌우 타협의 정치에도 균열 조짐이 생겨났다. 총선 이후 쿠르츠가 총리로 취임하면 민주선거로 선출된 지구본 최연소 정치지도자가 된다. 연예인 급 외모의 쿠르츠를 필두로 유렵에서 급부상한 30대 리더들에게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39세에 프랑스 최연소 대통령에 당선된 에마누엘 마크롱, 6월 아일랜드 총리에 선출된 1979년생 리오 버라드커, 내년 이탈리아 총선에서 사상 첫 집권을 꿈꾸는 제1야당의 대표로 뽑힌 31세 루이지 디마이도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 해 우크라이나, 에스토니아도 30대 총리를 배출했다. 유권자들과의 직접 소통과 친화력은 젊은 리더의 공통적 강점이다. 난민사태와 경기침체로 고민 중인 유럽에서는 쿠르츠, 버라드커 같은 중도우파의 득세가 눈에 띈다.

 

독일 스페인 등의 총선에서도 좌우 양당 체제에 도전한 30대의 돌풍이 주목받았다. 기성정치에 대한 실망감을 파고들면서 이념에 얽매이지 않고 경기 부양 등을 약속해 판도를 흔들었다. 유럽은 정치세력의 세대교체가 한창인데 70년대 ‘40대 기수론’이 등장했던 한국은 어떤가.

 

진보 보수 막론하고 기득권 유지에 급급해 신인에게 높은 장벽을 쌓은 척박한 풍토는 한통속 아닌가!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