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공예예술가협회 회장 및 아트코리아방송 논설국장
[아트코리아방송 = 이칠용 칼럼니스트] 그동안 나전칠기업계에서 그에 대해 말하기를 싸구려 제품을, 플라스틱 쌍 함을 만드는 소위 소품전문 칠기 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본인이 2013년 5월 19일 오후 4시경에 경기도 가평 시내 입구에 150여 평 대지에 60여 평 건물을 3층으로 의젓하게 지어 자리 잡고 있는 공방을 방문했을 때 그동안 생각했던 그에 대한 이미지가 완전 뒤집혔다.

 

전북 무주 용포초등학교의 작업장에서 본 내용과는 또 달랐다.

 

신상품, 신제품 개발로 떠오르는 나전칠기인 김명철
우선 실내장식용 기둥과 기둥 중간 중간에 채워질 원반 도리 석 백골들의 웅대함에 놀랐고(실내장식용으로 주문받은 것임) 강화유리판에 나비문양의 자개를 수놓아 금고 문에 부착한 신 개발품에 또 한 번 놀랐다. 요즈음 부유층들이 금리가 내려 돈을 집에 두는 풍조에 힘입어 금고 시장이 호황이라는데 김명철 서울 공예사(예가) 나전칠기인도 한 몫 단단히 할 기세로 준비를 하고 있었다.

 

바닥에 펼쳐져있는 불화 (후불탱화)를 나전칠기 기법으로 제작한다는데 부처님 얼굴을 만들어야 할 진주 패 크기 때문에 고심을 하고 있었다.

 

본 건물을 짓는데 애도 많이 탔다고 한다. 무슨 놈의 집짓는데 검사규정이 그리도 까다롭고 많은지... 하지만 건물 뒤로 자전거 도로가 생겨 앞으로는 관광코스로서 적격일 듯싶다.

신상품, 신제품 개발로 떠오르는 나전칠기인 김명철

김명철 님은 지난번 명인 선정 심사 시 불교여래상을 자개로 장식하여 모두의 감탄사를 받았는데 그동안 그가 만들어 놓은 끊음 기법의 금강산도, 쌍용, 소나무 등의 벽화는 그만의 숨겨져 있는 실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신상품, 신제품 개발로 떠오르는 나전칠기인 김명철

[역시 장인은 작품으로 승부한다.]라는 말이 맞다. 말보다 실천하는, 척보다 실행하고 있는, 그는... 꿈틀대고 있는 ‘쌍용’ 바로 그것이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