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 문명과 거대 욕망의 도시의 몽환적 실화로 화폭으로 옮겨담은 이익렬 작가의 작품세계'


[아트코리아방송 = 이다영 기자] 물질 문명과 거대 욕망의 도시의 몽환적 실화로 화폭으로 옮겨담은 이익렬 작가의 “STORY OF THE BIG CITY”의 전시가 '온유 갤러리'에서 열린다.


이익렬 작가의 작품세계는 ‘자본주의의 시스템(Systems of Capitalism)’ 기계 문명과 관련된 용어들(Machine begins , 1987 / Phantom of machine, 1989 / Machine smoke, 1990)뿐만 아니라 도시 풍경과 연관된 주제들(Cityscapes NY, 2013 / Cityscapes SEOUL, 2013) 그리고 인간과 자본주의 사회와 관련된 키워드들(Memories of Systems, 2014 / Personality vs Sociality, 2015 / BLUE PLANET, 2015)은 이익렬의 회화들을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시스템’ 안에서 맞물리는 작품을 통해서 이익력 작가만의 자본주의 사회와 도시 문명과 인간의 관계를 끊임없이 모색하고 반영한 작품세계이다. 


이번 이익렬 작가의 “STORY OF THE BIG CITY”도 도시적 기계적 그리고 가상적 풍경들과 뒤섞여 있는 인간의 자유주의 사회 철학적 관점의 자본주의를 잘 표현한 이익렬 작가만의 작품세계를 구축해왔다.




타협할 수 없는 현실과 예술의 본질에 대해 초월적 이데아를 동경하는 소재로써.. '믿을 수 없는 인간' 대신 기계의 고성능감과 정교한 메카니즘, 물리와 논리에 의해 명확한 치합을 이루는.. Machine 시리즈 작업을 시작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상상속의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가 아이러니칼하게 오버랩되는 미래도시, 건축물이나 스펙터클한 트랜스포터들을, 구상과 추상성을 도입해 그려가기 시작하게 되죠. 내 그림 속에서의 자동차는, 기계문명의 꽃.. 수렵성, 이동성을 추구하는 남성의 본성을 상징하기도 하며, 일련의 machine 이미지를 상징하는 존재로서 화면을 점령하게 됩니다.

내 그림에서의 시각적 복잡성은, 메카니즘과 소시얼리티, 거대한 룰에 의해 유기체로 살아움직이는 System 으로서, 인간의 절대적인 신뢰와 완벽한 유토피아를 상징합니다. 청년시절에는 기계의 상징성과 개념으로서의 Machine 이미지로 치달아, 단순화되고 팝적인 표현으로 다가갔지만, 이후.. 교육사업과 카레이스, Landscape 디자이너로서 십년간의 공백기를 거치면서.. '무엇을' 의 치열한 메세지는 순화되고, 민주화..세계화되고 열려진 시대성에 걸맞는 스토리와 회화성으로의 복귀를 선언하게 됩니다.

여전히 '그린다'는 일은 나에게 가장 자유로운 표현쟝르이고, 그 행위의 속성에서 벗어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짐짓 '그린다'는 행위를 벗어나 자유로움을 강조하는 작업유형도 있긴 하지만.. 인류의 기원부터 실시간으로 빠르게 소통되는 '현재(Now)' 에 이르기 까지, 인간의 상상력을 가장 빠르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기' 라는 사실을 굳게 믿습니다.

그리기의 속성을 유지하고, 이성과 사고.. 사상과 감성을 공유하는 일은, 마치 한계로 달리며 Slip 하기 직전의 가장빠른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처럼, 스트라잌 존을 향해 굴러가는 볼링공이나, 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 끝까지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외줄타기처럼, 표현방법으로서의 '조절의 미학'을 지켜가는 일이라 여겨집니다.

이익렬 작가의 작가노트 中에서(발췌)...



하늘에서 본 New York 의 이야기는 화려한 색채의 기표로 뒤 덮혀 있다. 도시는 거대한 벽이며 개인소외의 공간으로 다가온다. 가상과 실재가 모호해진 동시대의 흐름 속에서, 이익렬 작가는 열정적 감성체계를 도시공간속으로 드러내며, 타자의 개념으로 채색된 평면 속에서, 침묵의 도시를 심리적 공간으로 대체시키며 미적 향수자로 우리를 초대한다.


화려한 영혼의 빛깔로 탈주하는 이익렬작가의 유목적 기질은 물질문명을 가로지르며, 거대욕망의 도시를 몽환적 실화로 기록한다. 동시에 현대인의 현주소를 확인하고자 하며, 자기존재에 대한 장소적 개념으로서의 실존을 지시하고 있다.


도시의 문맥속에서 인간주체의 상실을 극복하기 위한 미학적 구원을 꿈꾸며 문명의 그늘을 탈주하고자 하며, 여명과 황혼을 동시에 노래하는 구조적 모순세계를 시대적 감수성으로 회복시키고 재구성하려는 성숙된 문명의 낭만주의자다.


.이익렬은 카레이서다운 몸짓으로 도시의 중심에서 탈영토화 하는 우주적 감성으로 시공을 넘나들며 질주(탈주)하고자 하며, 세계정복의 미학과 무한우주를 향한 새로운 영적공간을 확장하고자 한다. 도시의 이미지가 긍정적 정감속에 포섭되고있으며, 현대문명의 소용돌이 속에 침전되어 있는 유년의 유토피아를 끌어올려, 작가의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한다.


모더니즘 이후의 도시적 삶을 기억의 저편으로 이동시키며 이상향의 도시를 무의식적 향기로 창조하고자 한다. 도시를 품는 이익렬 작가의 감성은, 서정적이라기 보다는 완성한 내면의 에너지를 화려한 색채로 환원하여 분출시키고 있으며, 문명의 기호를 새롭게 배치하고자 한다.


자기 지시적 현실주의자로서 기존 문화개념을 해체시키며 허무적 관객으로서 시각이 아닌 충만된 도시의 내재율을 표면화시키고 있다. 정치권력과 경제사회적 도시코드를 시각예술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예술가다. 시대 방관자로서의 문화코드가 아닌 적극적 문화게임으로서 자동차 경주를 하듯 새로운 휴머니즘의 차이를 화면에 구축시키며 도시의 실존적 가치를 조명하고자 한다.


.익명의 시선으로 자본주의의 메카니즘 속에서 새로운 역할놀이에 빠져있으며 긍정적 기후를 창출하는 작가의 정체성은, 무한한 빛의 변주를 스케치하는 순발력을 보이고 있다. 모던사회의 자기중심적 자아를 넘어서, 상생의 자기증식과 접속을 꿈꾸며 새로운 도시의 상징을 기호화 하는 낭만적 색채들의 이야기를 위해, 자동차.. 우주선등.. 보이지 않는 타임머신을 그의 작품 속에 숨기고 있다.

김문기 - 화가, 미학자


이익렬 작가의 전시는 전시와 더불어, 9월 23일 토요일 오후 4시부터 '온유 갤러리'에서 이익렬 작가와의 만남인 아트토크를 통해서 현장에서 생생한 작가만의 작품 세계를 직접 듣고 느낄 수 있는 자리를 마련을 하였다. 이익렬 작가의 전시는 9월 13일부터 9월 30일까지 안양에 위치한 '온유갤러리'에서 열리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