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트코리아방송] = 인사동 가나아트스페이스에서는 8월 7일까지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두시의 감정’

 

두시에 나무가 산다.

넝쿨장미도 고양이도 계단에 산다.

두시는 노랗고 빨갛고 파랗고

검고

두시의 발은 까맣다.

두시의 눈은 눈꺼풀이 없다.

두시의 속도는 구름처럼 고요하다.

 

깊은 밤

붓을 들고 달려간 그 곳

나의 두시

나의 사랑하는 적막

 

그리지 못한 것

그릴 수 없는 것은

두시라는 캔버스 속에 있다.

두시라는 칼라에 있다.

 

나는 오래된 얼룩처럼 두시의

그림자에 붙어...

 

작가노트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인터뷰

 

Q. 이번 전시의 특징을 말해주세요.

▶ 이번 작품의 특징은 제 그림 속 여인들을 두시라는 시간을 감정 안에 넣어 본거에요. 두 시라는 감정의 빛깔은 어떨까? 여인의 형상은 어떻게 넣을까? 그리고 제 그림속의 여인에 항상 등장하는 것은 꽃의 형상입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꽃의 속성보다는 인물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 여인들의 특징은 감정의 경계선, 지나치게 행복하거나 할 일 없지는 않고 슬프거나 어둡지도 않은 경계선상, 관람자가 보는 감정에 따라서 굉장히 행복해 보이기도 하고 어떤 모호한 지점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Q. 작품 속 등장인물에 대해 말해 주세요.

▶ 간혹 그림을 보는 분들이 작가와 닮았다고 얘길 하는데 굳이 저 자신을 표현한 것은 아닙니다. 가끔씩은 또 다른 저의 자아를 표현하기도 하지만 우리 주변의 다양한 인물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지만, 하나의 가상의 인물이기도 하지요. 인물화를 표현하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저 자신도 모르게 저의 이미지가 반영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해요.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Q. 작품 속 배경에 대해 말해 주세요.

▶ 약간 몽환적인 분위기가 있기도 할 거에요. 모든 여인들이 현실에서 꿈꾸는 현실에서 벗어난 지점,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현실에서 오는 불안감, 원천적인 쓸쓸함, 고독감, 그런 것들을 화려한 색상이나 형상 속에 감춰 놓는 모호한 지점을 그리고 있어요.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Q. 그림을 선택한 이유는?

▶ 그냥 저는 처음부터 그림이 저와 아주 가까이 있었기 때문에 모든 하루의 일상, 지금까지 30년 이상을 그림과 같이 해 왔기 때문에 왜? 라는 질문을 던지기 전에 벌써 그림과 하나가 되어버린 거죠.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Q. 앞으로의 작품 계획은?

▶ 이제 개인전을 하면서 다음 작품을 무엇을 할까 하고 구상을 하거든요. 지금의 그림이 다소 몽환적이고 비현실적인 부분을 반영한 것이었다면 분명하게 선을 긋기 보다는 더 멀리 그런 부분을 표현하고 싶어요.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Q. 본인 작품의 특징이라면?

▶ 일반적으로 저는 아주 일관되게 여인이라는 주제를 고집하고 있거든요. 모르겠어요. 때로는 저 자신이기도 하고 우리 주변의 여인들이기도 하고, 가상의 인물이기도 한데요. 또 다른 누군가의 자아이기도 한데 아직 인물보다 더 매력적인 것을 찾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제가 뜻을 갖춰 놓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거예요. 아직 공부할게 많이 남아 있거든요.

제13회 문 명숙 개인전, ‘두시의 감정’

문 작가는 소녀의 감성처럼 밝은 에너지를 발산하며 맑은 목소리로 인터뷰에 응했다.

문 작가는 13회의 개인전과 다수의 그룹전, 초대전을 가졌으며, 현재 한국미술협회회원, 진주 여류화가회 회원, 촉석회 회원, 진주에서 문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