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트코리아방송]= 바람의 화원 Wind-colored flower - 이서현展

★공간291

바람의 화원 Wind-colored flower - 이서현展(사진제공-이서현 작가)


공간291에서는 이서현 개인전<바람의 화원>을 갖는다. 괴테의 시를 흔들리는 바람으로 표현하려던 중 바람이 만들어 내는 풍경에 매료되어 바람을 카메라에 담았다. 작가가 표현하는 바람은 불완전하고 찰나적인 사랑과 고통, 슬픔이 담겨있다.


작가노트 | 지난 봄, 괴테의 시를 사진으로 표현하려던 나는, 처음에는 13년에 걸친 괴테의 슈타인 부인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담은 시 ‘달에게’를 바람으로 표현해보기도 했다.

바람의 화원 Wind-colored flower - 이서현展(사진제공-이서현 작가)

이어서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땅에 툭 떨어진 동백으로 나타내 보려고도 했다. 바람하면 생각나는 갈대나 수양버들을 차용하여 느린 셔터 스피드로 카메라를 흔들어 담아봤지만 만족스럽지 못했다. 계절이 절정으로 흐르던 5월의 어느 날 처음으로 청산도에 갔다.

유채꽃은 뽑히고 보리는 베어진 자리에 빨간 양귀비만 바람에 이리 저리 흔들리고 있었다. 그 광경은 여심에 늘 흔들리면서도 무엇이든 고뇌하고 그것을 창작의 원동력으로 삼은 예민한 실존의 상징인 괴테의 마음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듯했다.

바람의 화원 Wind-colored flower - 이서현展(사진제공-이서현 작가)

섬에는 미친 듯이 바람이 불고 있었다. 놀랍게도 자연의 바람은 내가 구사했던 모든 테크닉을 넘어서고 있었다. 그 후 진도, 증도, 화도, 우도, 보길도, 월출산, 아침고요 수목원, 흥정계곡의 허브농원, 정선의 하늘길 등 바람이 많은 섬이나 높은 곳의 꽃을 찾아 다녔다.

바람을 담아가면서 내게 바람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생각을 늘 하게 되었다. 그것은 한걸음 한걸음 꾹꾹 인생의 행로를 밟으며 힘겹게 지나온 꿈으로의 질주와 성취와 좌절, 사람으로 인한 상처, 다가올 날들에 대한 불안의 그림자가 아닐까 싶었다.

바람의 화원 Wind-colored flower - 이서현展(사진제공-이서현 작가)

바람 속에는 많은 에너지가 담겨있다. 바람꽃이 일면 큰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린다. 뱃사람들은 바람꽃이 보이면 출항을 하지 않았고, 농부들은 농작물을 단속하였다고 한다. 비바람을 이겨낸 꽃과 나무는 또 다른 아름다운 결과 형태가 보이고 움직이면서 색이 혼합된다. 고난을 이겨낸 그런 과정을 거쳐서야 인생은 더 단단해 지듯이 세찬 바람에 쓰러져도 바람 따라 흔들리는 꽃이 정지해 있는 꽃보다 더 오묘한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불완전하고 찰나적인 사랑과 고통과 슬픔은 삶의 모든 사람들에게 공존하는 것 같다. 그것이 내가 사진 속에 바람을 표현하고자 하는 이유이다. 이후 작업은 내밀하고 소소한 바람의 흔적을 찾아보거나 몸소 오감으로 느끼는 작업을 하려고 한다.

바람의 화원 Wind-colored flower - 이서현展은 종로구 부암동 공간291에서 3월 30일~4월 9일까지 전시된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