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비·작곡가 우현주·일레트로닉 듀오 TENGGER가 참여한 현대적 감각의 노동요

[서울=아트코리아방송] =경기소리그룹 앵비가 오는 12월 8일(목)부터 10일(토)까지 신작 <리라로요>를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남산국악당 무대에 올린다. <리라로요>는 전통 노동요에서 후렴구로 자주 쓰이는 ‘에헤리 에헤라 에헤로 에헤요‘의 마지막 한 음절을 따서 만든 제목이다.

서울남산국악당 창작 시리즈 세 번째 작품,

앵비는 2014년 <굿들은 무당>을 시작으로 노동요 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옛 사람들이 노동하며 겪는 고통을 달래주고 흥을 돋구어주던 노동요를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창조해왔다. <리라로요>는 앵비의 ‘노동요 살리기 프로젝트’ 3편이다.

서울남산국악당 창작 시리즈 세 번째 작품,

공연에서는 경기소리그룹 앵비가 직접 채집하고 편곡한 현대판 노동요와 안무를 볼 수 있다. 여기에 차세대 유망 작곡가 우현주, 일레트로닉 음악 듀오 TENGGER가 참여하여 익숙한 노동요에 현대음악의 색을 입히는 작업을 했다.

서울남산국악당 창작 시리즈 세 번째 작품,

출연자들은 노래마다 쓰임이 다른 200여 곡의 노동요들을 분류하는 작업을 했다. 여기에 소리꾼들의 기교, 다른 장르의 음악이 더해지면서 전통예술로써의 노동요의 아름다움은 남기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다. 공연 <리라로요>의 가장 큰 특징은 관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연이라는 점이다. 관객은 단순히 노동요를 듣고 반응하는 차원을 넘어서,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그 이야기가 무대 위에서 음악적으로 실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울남산국악당 창작 시리즈 세 번째 작품,

<리라로요>의 연출은 맡은 이진엽은 이러한 관객 참여형 공연을 통해 모두가 ‘노래의 힘’을 확인하고, 개인이 갖고 있는 자신만의 ‘인생노래’를 끌어낼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서울남산국악당 창작 시리즈 세 번째 작품,

한편,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에게는 2인이 1만원에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1+1 특별할인이 제공된다. 남산초이스의 모든 공연(육도윤회, 용용 죽겠지, 리라로요, 청하다)이 해당되며 자세한 사항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