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트코리아방송] 김지인 기자 = 세계 속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K-BEAUTY. 그러나 미용분야로의 해외 진출에 대한 올바른 정보나 체계적인 시스템이 전무한 상황으로 인해 미용인 중 극히 일부만이 브로커나 지인들을 통해서 중국 및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최근 정부의 다양한 해외 취업 지원시스템이 시작되었지만 미용인 들은 정보 부족 등으로 제대로 된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총장명의의 글로벌 뷰티 전문가 과정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 글로벌 취업 및 교육 과정을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미용인들과 미용 예비자들을 대상으로 해외 미용 취업을 위해 정확한 정보전달, 해외 취업에 맞는 미용 교육, 해외 취업자 선별을 위한 실질적인 글로벌 뷰티 레벨 테스트 등의 글로벌 미용인 전문가 양성 교육 등의 체계적인 준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실질적인 미용인 글로벌 취업을 위한 ‘글로벌 뷰티 취업 웹사이트’를 다국어로 제작 중이며 동시에 해외 취업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해외 각국의 미용 협회, 미용 기업, 미용 샵, 미용 아카데미 등 다수의 미용 학교 및 학과와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본 교육 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박성준 지도교수는 “우리의 미용은 한류와 함께 세계에 전파되어 지금은 세계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인정 받고 있다. 한국의 메이크업 전문가들은 유럽 및 뉴욕의 패션시장에서 인정받으며 활약하고 있고 동포가 운영하는 네일아트샵은 미국 및 전세계에서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 받고 고수익을 내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미용시장은 포화 상태로 수익이 감소하는 상황인 데다가, 특히 반영구의 경우 한국은 불법의료 시술로 낙인 되어 제도권 밖에 있는 상황이다. 반면 해외에서는 한국 반영구 전문가들이 3~5일 단기 강의 및 시술 출장으로도 수백에서 수천만의 고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리고 있다. 이에 한국 및 해외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반영구를 배우고 싶어하는 상황이나 제도권 밖인 관계로 아직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수익 사업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글로벌 미용 수준을 공정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글로벌 뷰티 레벨 테스트 진행

글로벌 뷰티 전문가 과정은 한국이 아닌 해외 취업 준비 과정이다. 조금 더 체계적이고 해외 시장 주요국가의 특성에 맞는 뷰티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해외 취업 정보, 해외 이민 및 미용 사업 정보, 해외 자격증 정보 등을 제공한다. 정규반의 경우 기본적으로 주2회 2개월 과정으로 교육하며 기존 전문가가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 주 2회 1개월 과정 또는 3박4일 합숙 집중 과정을 통해 교육받게 된다. 모든 교육생은 각 미용 분야의 해외 취업 수준의 적합도를 실질적으로 평가하는 글로벌 뷰티 레벨 테스트를 통해 1급부터 5급까지 등급 인증서를 수료식 때 국민대 총장 명의의 수료증과 함께 수여 받고 레벨4, 레벨5 는 해외 미용 취업사이트에 가장 상단에 고정으로 오를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원거리에서 교육받는 교육생들을 위한 기숙사 시설도 별도 제공될 예정이다.

글로벌 뷰티 레벨 테스트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모든 미용인들도 응시가 가능하며 자신의 글로벌 미용 수준을 공정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외부 응시자도 마찬가지로 레벨4, 레벨5 인증이 될 시 글로벌 취업사이트에 프로필을 올릴 기회가 부여되기 때문에 블라인드테스트 등을 비롯하여 가장 공정한 평가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글로벌 뷰티 전문가 과정 모든 교육생은 미용실무 중국어 및 미용 실무 영어 수강을 무료로 별도 수강 가능

미용인들의 해외 진출 및 취업에 가장 큰 어려움이 바로 언어의 장벽이다. 이에 교육과정에 미용인들 만을 위한 외국어 교육을 준비했다. 글로벌 뷰티 전문가 과정 모든 교육생은 미용실무 중국어 및 영어를 무료로 수강 받을 수 있다. 초급 2개월, 중급 2개월, 고급 2개월로 진행되며 각 외국어 교수님이 기본 회화 및 미용 실무에 맞는 회화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하여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물론 외국어도 별도의 레벨테스트와 레벨 인증서를 통해 해외 취업 프로필에 활용할 계획이다.

글로벌 뷰티 전문가 과정 김성일 지도 교수는 “국내 최초로 체계적이고 전문화 된 21세기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미용 분야별 글로벌 취업 중심의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K-BEAUTY의 근간인 미용인 교육시장을 발전시키겠다는 계획하에 최고의 실무형 아티스트 강사를 교수로 초빙하겠다. 또한 실무 중심의 강의로 이론 뿐만 아니라 실무에 자신감을 갖게 하겠다. 산학협력으로 학교 및 미용 아카데미 등 교육기관들과도 해외취업 및 외국어 교육, 레벨테스트 등을 합께 발전시키어 많은 미용인들이 해외 취업 정보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외국인이 체계적으로 K-BEAUTY를 배울 수 있는 교육 과정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과거의 공부 못하는 사람이 미용을 하던 시대가 있었다. 이제는 해외 진출을 통해 성공의 기회를 가지고 싶은 사람이 미용을 하는 시대이다. 기회는 세계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