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전당이 7월 3일(목)부터 10월 12일(일)까지 표현주의 미술의 선구자이자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화가 에드바르드 뭉크의 회고전 을 개최한다. 2014년, 유독 힘들고 지친 우리의 감성을 위로해줄 이번 전시에서는 에드바르드 뭉크의 걸작 석판화 버전을 포함하여 유화버전의 , , , 등 뭉크의 대표작과 직접 촬영한 셀프카메라 등 총 99점의 작품을 전시한다.

현대인의 불안과 소외를 표현한 뭉크의 걸작


는 4가지 버전이 존재하고, 각각 유화, 템페라, 크레용, 파스텔로 그려졌다. 가장 유명한 템페라 버전은 노르웨이 내셔널갤러리에, 유화와 파스텔 버전은 노르웨이 뭉크미술관에 소장되어 있고, 크레용 버전은 지난 2012년 당시 경매 사상 최고가1억 1,990만 달러(약 1,300억원)를 기록하며 미국의 개인 소장자에게 낙찰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1994년과 2004년 작품 도난 사건으로 인해 해외반출이 어렵게 된 회화 버전의 를 대신하여 1895년에 석판화로 제작된 흑백의 강렬한 를 만나볼 수 있다. 판화 버전의 가 해외에서 전시되는 것도 굉장히 이례적이며, 2006년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전시된 이후 해외에서는 8년 만에 처음으로 서울에서 공개한다.

삶과 죽음과 사랑에 관한 시 - ‘생의 프리즈’ 연작


뭉크가 “삶과 죽음과 사랑에 관한 시” 라고 표현한 ‘생의 프리즈’는 사랑, 삶의 불안, 고독, 죽음 등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정과 삶의 단면을 테마로 구성한 연작이다. 1893년 베를린에서 머무르던 시기에 ‘사랑’을 주제로 한 시리즈를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1895년에 첫 번째 전시회가 열렸다. 고독한 인생을 살았던 뭉크는 자신의 비관적인 인생관을 통해 바라본 인간 본연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표현했다.


‘생의 프리즈’ 연작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를 포함하여 , , , 등 뭉크의 대표작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유화1점과 판화3점으로 이루어진 시리즈를 만나볼 수 있다. 동일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낸 뭉크의 작품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2014년 7월 3일(목) - 10월 12일(일)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오전 11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 오후 7시)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2전시실(1층)
예술의전당, SBS, 컬쳐앤아이리더스
뭉크미술관, 주한왕립노르웨이대사관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merica2@hanmail.net)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