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트코리아방송] 정형근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재영, 이하 LH)와 대한건축학회(회장 김광우 교수)는 광복 이후 주택, 도시의 발전 과정과 앞으로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자 전시회를 기획, 개최한다.

‘9평의 희망에서 우리의 도시로’ 전시회는 광복 70년을 맞아 삶과 직결된 현대 주거문화와 역사를 되돌아보고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전시는 ‘한국주택도시 70년보’, ‘신도시 이야기’, ‘브랜드 아파트, 그 달콤한 반란’, ‘우리 도시를 아름답게 했던 우수 주택선’, ‘동시대 건축의 새로운 주택실현’, ‘미래꿈나무들의 주택건축실험’으로 총 6개의 주제로 나누어 전시가 진행돼 복잡한 주택·도시의 역사를 다각적인 차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국주택도시 70년보’ 전시는 1945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주택유형의 변화, 주택도시개발 및 도시주거계획의 변천 과정을 이와 관련된 정책과 법령 및 제도와 함께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여 과거를 회상하며 주택의 발전상을 쉽게 볼 수 있게 기획했다.

특히 관람자가 전시공간을 돌아다니면서 당시 역사 속으로 관점을 옮겨 볼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신도시 이야기’ 전시는 1965년 화곡 10만 단지부터 잠실단지(1971), 반포단지(1972) 등 초기 도시개발부터 2006년 행정 중심 복합도시(세종시)와 최근 혁신도시들을 다루고 있다.

‘브랜드 아파트, 그 달콤한 반란’ 전시는 국내 주요 건설사 10곳의 브랜드 아파트의 각기 다른 특징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러 지역 주택전시관을 돌아다닐 필요 없이, 하나의 전시 공간에서 건설사별 브랜드 아파트의 각기 다른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게 구성돼 있다.

그 외 ‘우리 도시를 아름답게 했던 우수 주택선’ 전시를 통해 아파트가 아닌 건축가들이 당시 시대상을 반영해 자신만의 디자인 언어로 디자인된 주택작품들을 선별 전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도시를 아파트와 함께 풍족한 도시로 만들었던 주요 주택건축물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동시대 건축의 새로운 주택실현’ 전시를 통해 젊은 건축가들이 생각하는 아파트가 아닌 주택들의 형태와 공간을 볼 수 있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삶의 방식과 다양한 가족유형들의 출현은 새로운 주거유형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를 빠르게 반영한 젊은 건축가들은 그들만의 재기 넘치는 방식으로 새로운 주거 대안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꿈나무들의 주택건축실험’ 전시는 자라나는 아이들이 살고 싶은 상상 속의 주택을 어린이 주택건축학교를 통해 만든 모형을 전시한다. 아이들의 기발한 상상력과 주택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과거의 주택·도시를 되새기고, 앞으로 만들어질 미래에 도시의 모습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9평의 희망에서 우리의 도시로 전’은 11월 5일부터 15일까지 서울 대치동 대우건설 주택문화관 내에서 진행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전시 동안 휴관 없이 전시를 진행하며, 전시기간 동안 다양한 연계프로그램들이 구성되어있다.

[전시개요]
◇ 전시 제목: 광복70년 주택·도시 70년 - ‘9평의 희망에서 우리의 도시로’
◇ 전시 기간: 2015년 11월 5일 (목) ~ 11월 15일 (일) (서울)2015년 11월 24일 (화) ~ 12월 5일 (토) (진주)
◇ 전시 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매주 목요일 오후 9시까지 야간개장)
◇ 전시 장소: (서울전시) 강남 푸르지오 밸리(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37)(진주전시) LH진주사옥(경남 진주시 충의로 19)
◇ 주최/ 주관: LH, 대한건축학회
◇ 후 원: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 대한건축사협회, (사)한국건축가협회, (사)대한주택건설협회
◇ 오프닝행사: 2015년 11월 4일 (수) 16:00
◇ 기자간담회: 2015년 11월 4일 (수) 11:00
- 기자간담회후 식사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식당 예약을 위해 기자간담회 참석 여부 및 식사자리 참석여부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연계프로그램
 - 특별 좌담회 ‘오늘, 주택을 말하다’: 11월6일(금) 오전 11시
 - ‘건축 큐레이터 토크’: 11월 7일(토) 14:00~15:00
 - ‘건축가와의 만남’: 11월 5일, 12일 (목) 19:00~ 21:00
 - 세미나 ‘노후공동주택 맞춤형 리모델링’ : 11월 5일 (목) 19:00~21:00
 - 미래꿈나무들의 주택건축실험 ‘건축교실’: 10월 31일 (토) 오전반, 오후반
 (신청) 대한건축학회 홈페이지 www.aik.or.kr
◇ 전 시 문 의: 대한건축학회 이강민 차장 02-525-1841 / 010-8913-6232대우 주택문화관 푸르지오 밸리 석정미 사원 02-556-5218~9

[전시주제문]
주택은 인간에게 어머니의 품과 같은 곳이다. 비와 추위를 피하고, 편안한 활동 공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심리적 안정을 취하도록 만들어준다. 어머니의 정서를 담고 있는 주택은 어떤 모습으로 변해왔을까? 우리의 주택은 우리나라 현대사와 그 맥을 같이한다. 광복과 6. 25 전쟁을 겪으면서 집과 도로가 유실되고 폐허와 같은 피난촌의 모습에서 시작된다. 허물어져가는 담벼락, 난방도 제대로 되지 않는 추위, 겨우 서 너 평의 공간에서 대가족이 기거하던 모습이다.

그 동안 한국 주택은 흙벽돌 집, 판자촌, 외인주택, 농촌표준주택, 새마을운동 등의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으로 변모해왔다. 특히나 현대식 아파트나 신도시 건설과 같은 삶의 환경을 만들어낸 것은 참으로 기적에 가깝다. 전쟁 이후 기술력도 부족하고, 자재도 없으며, 재원도 빈약한 상황에서 불굴의 투지로 이루어낸 우리의 주택설계 및 건설기술은 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없는 최고의 품질을 가지게 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광복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는 한국의 주택, 도시의 흐름을 담았다. 70년의 주택, 도시 변천과정을 그린 타임캡슐 전시존, 신도시의 역사를 조감하는 신도시개발사 코너, 우리나라 주택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건설회사의 아파트 건축 활동에 대한 코너인, 브랜드아파트, 그리고 건축가들이 주택을 예술작품으로 만들어낸 작품을 모아 우수주택작품 코너를 기획하고, 최근의 젊은 건축가들의 새로운 주택실험 경향을 볼 수 있는 주택작품을 전시에 포함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날 아파트로 대표되는 대한민국의 주거현실 속에서, 어린아이의 눈을 통해 미래주거의 비전을 모색해 보고자 어린이 주택건축학교에서 작업한 미래의 상상속의 주택들을 모형으로 전시한다.

그 동안 오랜 전시기획과 준비를 통해, 우리나라 주택, 도시 변천과정을 체계적이고도 학술적으로 정리하려 노력하였으며, 난방이나 구조의 형식조차 갖추어지지 못하였던 허름한 주택에서부터 생활의 편리를 더 해준 아파트로의 변천과정을 한눈에 살펴보고, 비록 소수이지만 건축가의 주택에 대한 작품을 동시에 전시함으로써 새로운 미래주택의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본 전시회를 통해, 70년의 주택변화에서 보여지는 “상품으로서 대표되는 주택”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주택”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주택도시전시 준비위원회 부위원장 이재훈, 이의영
위원장 임창복

[전시 구성 및 내용]
◇ 한국주택도시 70년보(2층 전시, 주택70년보 타임캡슐)
주택과 도시개발은 광복 이후 70년 내내 한국 현대사의 중심적 현상이었다. 정치·경제·문화·기술 모든 분야에서 한국 사회의 변화는 주택과 도시의 변화로 야기되었고, 혹은 귀결되었다. 성장시대의 주택과 도시는 국가의 성장을 이끈 동력기관이자 개인과 사회의 모든 욕망과 고뇌가 펼쳐진 난장이었다. 한편으로는 양적으로 급팽창하고 질적으로 급상승한 주택공급과 도시개발 요구를 따라잡느라 온 사회가 숨가빠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파트 투기로 번지는 욕망에, 열악한 주거상황으로 시달리는 계층 문제에 온 사회가 가슴을 앓으며 고뇌하였다.

열기와 고뇌 속에 숨 가쁘게 달려온 70년. 이제 ‘성장’의 시대를 보내고 ‘지속’의 시대를 맞이한 한국의 주택·도시는 새로운 과제를 부여잡고 또 다른 열기와 고뇌의 도정을 시작하고 있다. 그 길은 이제껏 한국사회가 달려온 길과는 전혀 다르고 새로운 길이다. ‘내 집’을 향한 집단적 욕망과 열기 대신에 ‘우리의 도시’를 위한 개별적 지혜와 협력이 요청되는 길이고, 속도의 효율보다는 지속가능성의 가치가 우선되는 길이다.

‘한국주택도시 70년보’는 광복 이후 이제까지 한국사회의 변화와 함께 한국의 주택과 도시가 밟아 온 도정을, 그 안에서 이루어 온 성과와 과제를 반추하는 공간이다. 지나온 길을 돌아보는 일이 의미 있는 것은 그것이 앞으로 가야 할 길의 갈피를 짚어보는 일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주택·도시 타임캡슐 70’은 이제 막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한국의 주택·도시가 가야할 길의 갈피를 짚어보는 기획의 공간이기도 하다.
(박인석/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 신도시 이야기(2층 전시, 신도시 개발 변천사)
한국의 신도시는 서울과 수도권 및 5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동심원의 공간적 확산과정이자 지리적 확대의 여정이다. 일제강점기에 쾌적한 전원으로 포장된 교외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던 토지구획정리사업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한 일단의 주택지 경영사업은 해방 이후에는 교외주택의 공급처로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으며, 1960년대에 시작된 수도권광역계획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권역별 도시계획으로 확대된 뒤 다시 제1기, 제2기, 제3기 등의 이름을 붙여가며 모도시(母都市)를 중심으로 공간적, 지리적, 행정적 확장을 거듭했다.

신도시 개발은 다른 한편으로는 중산층의 움직임과 직접적 관련을 맺는다. 손바닥 크기라도 작은 마당을 욕망하던 계층은 자신의 일상 속에서 편리와 쾌적을 충족시켜주는 신도시의 아파트단지에 포섭되었고, 결국 중산층의 거주지와 신도시는 서로 분리할 수 없는 등식을 이루게 되었다. 이는 민간과 공공주택 공급기관이 더불어 주도한 신도시의 상품주택인 아파트단지가 한국인들의 욕망을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부추기고 담아내는 보편적 재화로 자리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신도시와 중산층의 등식 형성 이면에는 전례 없는 주택난 해소와 새롭게 등장한 중산층을 만족시켜줄 대단위 택지 확보를 가능하게 했던 택지개발촉진법이 자리하고 있다. 도시기반시설의 과부족과 불균등 아래서 두터워진 중산층의 총체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활의 안식처는 택지개발에 의한 신도시가 거의 유일한 수단이자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이제 택지개발촉진법이 폐기될 것이 거의 자명한 시점에 서 있다. 자폐적 단지를 벗어나 도시공간 속에서 차이를 인정하며 더불어 살 수 있는 거처와 거주에 대한 실험이 시작된 것이다. 파편적으로 느껴지는 재생사업과 소단위 주거지 정비가 갖는 의미가 여기에 있다.
(박철수/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 브랜드 아파트, 그 달콤한 반란(2층 전시, 브랜드 아파트전)
우리나라 주택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아파트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표적 주택유형이다. 민간 건설사가 주축이 되어 공급된 아파트의 의미와 특징, 그들이 추구하는 주거의 개념을 건설회사의 브랜드 별로 살펴보고,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상품으로서의 미래주거의 모습을 찾아본다.

-참여 건설사
삼성물산(레미안), 대우건설(푸르지오), 현대건설(힐스테이트), 대림건설(e편한세상), GS건설(Xi), 한화건설(꿈에그린), 현대산업개발(I PARK), 한양건설(수자인), 금호건설(어울림), 계룡건설(리슈빌)

◇ 우리 도시를 아름답게 했던 우수 주택선(1층 전시, 우수 건축가 특선)
건축디자인의 개념이 미흡했던 시절, 주택을 예술작품으로 생각하고, 우리 도시환경을 아름답게 꾸미고자 노력했던 한국 주택건축 작품의 변천을 조망해보고자 한다. 대한건축사협회와 한국건축가협회에서 시상하는 주택부분 수상작품들을 모아 전시코너를 기획하였다. 이 부분은 주택건축의 변천 역사이기도 하지만, 현대건축의 변화과정을 읽을 수 있는 전시이다.

-참여 건축가
안영배(종합건축사사무소 도성건축/용두동A주택), 김원(㈜건축환경연구소 광장/성북동N주택), 승효상(종합건축사사무소 이로재/성북동K주택), 조병수(조병수 건축연구소/용인 솔마당집), 유태용(㈜태제건축사사무소/볼보코리아 성북동 사택), 우경국(예공건축/MOA시경당), 이기옥(㈜필립종합건축사사무소/JINO HAUS), 정재헌(경희대 건축조경전문대학원/판교 요철동), 조남호(㈜솔토건축사사무소/방배동집), 윤재민(JMY건축사사무소/대청동 협소주택 5×17), 방철린(칸 종합건축사사무소㈜/제주스테이 비우다), 이성관(한울건축), 김인철(아르키움/Lacustrine(호수로 가는집)), 곽희수(㈜이뎀 건축사사무소/루트하우스), 안우성(㈜종합건축사사무소 온고당/양익재), 임재용(건축사사무소OCA/오름 묵방리주택), 오세왕(㈜지디엘건축사사무소/빌라드와이), 인의식(㈜종합건축사사무소 연미건축/레티하우스), 강석원(구룹가건축도시연구소/GKS HOUSE), 오기수(스페이스오건축사사무소/향린 S씨 주택), 황일인(㈜일건축건)

◇ 동시대 건축의 새로운 주택실현(1층 전시, 젊은 건축가 작품선)
최근의 우리 사회는 개성과 창의성이 넘치는 밝은 미래를 짊어진 젊은 건축가들의 활동이 눈에 띈다. 아파트로 채워진 도시환경 속에서 휴먼스케일의 삶의 터전을 만들어가는 신진건축사와 젊은 건축가들의 주택작품을 통해 우리 시대를 읽고, 주택 분야 미래 추세를 읽을 수 있는 전시이다.

-참여 건축가
조호건축(이정훈), 제이와이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조장희, 원유민, 안현희), OBBA(곽상준, 이소정), 조진만 아키텍츠(조진만), 아키후드(강우현, 강영진), 라움(오신욱), 조성욱건축사사무소(조성욱), TRU(조성익), 노션 건축사사무소(김민석, 박현진), 디자인밴드 요앞 건축사사무소(신현보, 류인근, 김도란, 강민희), 에이앤디AND(정의엽), 정영한 아키텍츠(정영한), 에이라운드 건축(박창현), 유경건축(권경은, 지정우), 스튜디오 모프(박종민)

◇ 미래꿈나무들의 주택건축실험(1층 전시, 어린이 건축교실)
오늘날 아파트로 대표되는 대한민국의 주거현실 속에서, 어린아이의 눈을 통해 미래주거의 비전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학회에서 매년 진행해오던 어린이 건축교실을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참여하는 주택교실로 운영하여, 어린이의 마음속에 있는 상상속의 창의적 주택 공간을 모형으로 표현하는 참여활동과 함께 하는 전시이다.
어린이 건축학교 튜터 : 김영석교수(건국대)

(이재훈 준비위부위원장 / 단국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