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한양도성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한양도성의 가치를 알리고 시민들의 순성(탐방)에 도움을 주기위해 ‘서울 한양도성 가이드북’(한국어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가이드북은 600여년에 걸친 선조들의 위대한 삶의 발자취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한양도성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한양도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우선 가이드북에는 한양도성의 과거·현재·미래를 담았다. ‘역사를 품다·삶을 담다·미래를 보다’의 제목 아래 약 600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일어난 한양도성의 변화상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잠정목록에 등재될 수 있었던 한양도성의 세계문화유산적 가치를 상세히 설명하였다.

그리고 근현대 문화재·도성의 흔적·내외부 순성길을 한권의 가이드북 안에 모두 담아 순성 길라잡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였다.

한양도성 시민안내 자원활동단체 ‘도성길라잡이’를 운영하는 하준태 서울KYC 대표는 “「서울 한양도성 가이드북」은 역사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구간별 세부지도에 주변의 명소들이 정밀하게 표시되어 있어 한양도성을 찾은 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한문철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장은 “「서울 한양도성 가이드북」제작으로 시민들 가까이에 있는 한양도성과 주변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간격을 메워주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정형근 기자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