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에 거주하는 직장인 K씨는 2년 전 받은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자 싼 곳으로 갈아타기 하려고 한다. 우연히 주거래은행이 아닌 집 근처의 A은행에서 대출상담을 받았는데 1%의 금리인하가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고 서류를 준비 중이다.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금리가 사상최저로 떨어지고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자신의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를 보다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기 위해 대출자들은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자와 신규상품들의 이자율을 꼼꼼히 비교해봐야 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주거래 은행이나 인근 은행의 대출상담을 받기 일쑤이지만 전문가들은 최대한 많은 브랜드의 은행들과 비교해본 뒤 결정하는 것을 권유한다. 일반적으로 대출자들은 자신의 대출을 알리기가 싫어 대출상담을 꺼려하는데 주택담보대출 상담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주변에 있는 은행들부터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단순한 상담만으로는 신용조회기록이나 평점에 영향이 없으니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홍보성 최저금리에 현혹되지 말고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게 우대금리 항목들과 조합해서 자신에게 적용되는 금리를 비교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은행마다 변동금리와 고정금리가 많게는 1% 이상 차이가 나다보니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게 대출금리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은행별로 가산금리 때문에 비거치식 상품을 유도하지만 무리하게 납입금액을 늘렸다간 자칫 중도상환수수료를 물고 다시 대출을 받아야 하는 불상사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 능력을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최근 은행방문이 시간적으로 힘든 직장인들이 은행별 담보대출 금리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금리비교 사이트가 인기다.

부동산담보대출금리를 미리 비교할 수 있는 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 관계자는 “은행이나 정식상담사와의 제휴로 금리비교 서비스 전 과정이 무료로 진행이 되어 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 쯤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좋은생각에서 운영하는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www.bank-i.co.kr)는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상품 등의 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또한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의 금리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정형근 기자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