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사회 "입법, 사법, 행정부 등 국정 운영 주체들이 소임 다해야 국민행복"

박근혜 대통령은3일 신년 인사회에서 "국정 운영의 각 주체들이 소임을 다해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며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를 앞당기고 올해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해 통일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입법부와 사법부 행정부 등 각 국정운영 주체들이 사명감과 애국심으로 소임을 다할때만이 경제가 살아나고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4년 신년인사회에서 이 같이 강조하고 "경제계는 과감한 혁신과 투자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제경쟁력을 더욱 높여서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5부 요인과 차관급 이상 정부 고위공직자, 여야 대표 등 주요 정당 당직자 그리고 경제 5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정부가 아무리 빨리 달리려고 해도 국회든 어느 한 곳이라도 속도를 늦추면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고지적하고"입법부는 경제 회생과 국가 발전을 위한 입법을, 사법부는 법과 원칙을 바로세우고 4대악 등을 척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행정부는 한반도 평화와 국민 행복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하고, 지자체는 지역발전과 주의편의를 최우선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하 사진 = 청와대 제공]

박 대통령은이 자리에서 특히 "경제계가 과감한 혁신과 투자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제경쟁력을 더욱 높여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임기 내 국민소득 목표치를 제시한 것은 아니라 앞으로 도약하겠다는 뜻이지만, 신년 화두로 경제계에 특히 공식적인 자리에서 미래 국민소득 규모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란 점에서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2만4000달러 수준으로 지난 2007년 처음으로 2만 달러 대에 올라섰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여파로 더 늘어나지 못했다.

앞서 이명박 정부는 임기동안'747(연평균 경제성장률 7%, 국민소득 4만달러, 세계 7대 경제대국) 공약'을 제시한 바 있지만 실패했다.

박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해인 2017년까지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선 연 평균 국민소득이 5~6% 증가해야 하며, 전문가들은 한국이 이르면 2016년, 늦으면 2020년쯤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에 진입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참고로 현재 인구 1000만 명 이상인 국가 중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가 넘는 나라는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호주 등 9개국이다. 이들 국가는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로, 3만 달러에서 4만 달러로 올라서는 데 각각 평균 9.6년, 5.6년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또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관련 "올해는 60년 만에 돌아온 청마의 해로 이 소중한 해에 올 해 불안과 분단의 고통이 지속되고 있는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해서 통일시대를 열어야 한다"며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끝으로"올해 청마의 새 기운을 듬뿍 받으셔서 불의와 무력에 타협하지 말고 오직 국민을 위해 강한 신념과 의지로 소임을 다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황우여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 김한길 "대선의혹 특검해야"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인사말에서 "지금 갈등도 많고 분열도 많은데 모든 것이 하나가 되는 통합이 이뤄지면서 그 바탕에서 튼튼한 안보 그리고 경제, 결국은 국민행복으로 연결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가 국민 속으로 깊이 파고드는 한해가 돼서 지금 지표는 조금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냉랭한 서민경제가 따뜻하게 되길 바라고, 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가 넘쳐서 각자가 보람있는 한해가 되길 바라면서 저희는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는 다짐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통령 취임 이후 이날 처음 청와대를 방문한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국가기관의 대선개입으로 민주주의 상처받고 사회·경제적 양극화 심화로 민생이 고단했다"며 지난 2013년을회고하고 "지난 대선과 관련한 의혹은 모두 특검에 맡겨 정리하고 경제는 경제민주화를 통한 경제활성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또 "사회·경제적 양극화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대타협위원회' 같은 협의체가 필요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여야정과 경제주체들이 함께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양승태 대법원장과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정홍원 국무총리, 이인복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4부요인도 인사말에서 덕담을 건넸으며, 강창희 국회의장은 "'말'의 해를 맞아 품위있는 '말'을 하자"라는 내용의 덕담과 건배사로 분위기를 돋구었다.

knews@paran.com

민주 "청 신년 인사회 의미있는 자리…소통·통합 언급 부족 아쉬워"

민주당은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대해 "정부 주요 인사들이 참여한 자리에서 대통령에게 직접 야당의 입장과 민주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다"며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3일 국회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이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통과 통합을 좀 더 강조했으면 좋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재차 특검을 요구한 것은 민주당이 올해 추진할 제1의 민주주의 과제가 특검이고, 여야 4자회담에서도 특검의 시기와 범위를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이미 합의한 바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과 배석한 자리에서 김 대표가 박 대통령이 공약한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 제도를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논의하고 있지만 여당이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즉답은 피한 채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를 쳐다보며 잘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knews@paran.com

박 대통령 "한반도 평화 위해 더 많은 노력"

박근혜 대통령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으로부터 신년 인사 전화를 받고 "평화 시대를 열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겠다"며 한반도 평화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전화 통화에서 "올 한해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평화 시대를 열기 위해 좀더 많은 힘을 기울이겠다"는 뜻과 함께반 총장이 계속 많이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발언은 북한 김정은 제1위원장이 '남북관계 개선'을 언급하며 호응을 촉구한 가운데 나온 첫 반응이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원래 예측 불가능한 북한이 최근 장성택 숙청 등으로 예측이 더 불가능해졌다"고 지적하고 "연이은 처형 소식에 세계가 경악했고, 생활고로 고통 받는 북한 주민들이 공포에 떨 것"이라고 걱정했다.

반 총장은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나가고 있다"고 평가하고"열심히 돕겠다"고 화답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북한의 태도 변화를 전제로 관계 개선에 나서겠다"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정책'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아트코리아방송 김대식 기자
knews@paran.com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